2018년 1월 4일 목요일

[20180104] batch for Aseprite

"루비이야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시절부터 Texture Packing 에 "Texture Packer" 라는 툴을 사용해왔습니다.

어차피 대용량 Texture가 사용될 게임은 아니었기에 기기의 성능을 믿고 Actor 1개당 1개의 Texture 를 사용해도 문제 없었습니다만...
그런식으로 하는 것은 영~~~ 취향에 맞지 않더군요.

어차피 경쾌함이 주무기인 엔진( cocos2d-x 3.x )이니 취지를 살리고자 "Texture Packer" 를 사용해 파일 하나로 묶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마지막 보스와 최초에 만들었던 몬스터를 제외 하고 Actor들은 모두 1개의 Texture 안에 들어가게 되었죠.

Aseprite 는 자체적으로 Spritesheet 생성기능을 제공하지만 파일로드를 위한 별도의 코드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직접 코드를 작성해도 되지만 그 코드를 관리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이번에도 "Texture Packer 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Texture Packer 에 넣어서 plist 를 뽑기위해 이미지를 각 레이어와 프레임 별로 조각내야 하는데요...

< 이런 이미지를... >

< 이렇게 조각내야 합니다. >

이게 너~~~무 노가다입니다.
작업량이 약간 늘어나거나, 재작업할일이 있으면 바로 지옥이 펼쳐질 그런 GUI Interface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batch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2개의 파일을 만들었는데요.
첫번째 파일은 Export를 위한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
두번째 파일은 실질적인 Export 작업을 진행할 파일입니다.


삽질 잠깐하면 되는 간단한 작업이지만 누군가 필요할지도 모르니 여기 코드를 첨부합니다.

파일 1 : "player_default.bat"
call exporter_PNG.bat^
 "C:\Users\..........\player_default.ase"^
 player_default.png
파일 2 : "exporter_PNG.bat"
cls
"c:\.......\Aseprite\Aseprite.exe"^
 -b --split-layers^
 %1^
 --filename-format "{title}_{layer}_{tag}_{tagframe}.{extension}"^
 --save-as %2
pause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다면 Aseprite Doc 이쪽을 참고하세요.
디렉토리 설정이나 몇몇 세부작업을 추가하면 좀 더 편해질 겁니다. ^_^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