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9일 화요일

[20190709] Tile Piece, Pattern, Build

잠드는 시간이 일정치 않은 덕에 정신 못차리는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더불어 작업 시간도 들쑥 날쑥하고 무리하기 쉽상이네요.

건강을 위해서라도 얼른 대책을 찾아봐야겠습니다.
( o_o)y-~



작업 이야기를 해볼까요.

이 일지는 2019년 6월 24일 ~ 29일, 7월 2일 ~5일 그리고 7일의 작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작업 내역은...
  1. 24px용 Tile Set 제작
  2. Tile Builder 관련 모든 Data를 Table로 Export
  3. Test용 24px Tile Set 제작
...입니다.



1. 24px용 Tile Set 제작

지난 일지는 Tile Concept 작업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연달아 Tile 작업을 할 예정은 없었지만 자료를 찾다 발견한 Tile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흉내를 조금 내볼까?" ...라는 마음으로 시작해버렸습니다.

여러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이렇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2번 작업을 하느라 아직 Game에 적용은 못했습니다.
마무리 되면 일지에 남겨 보겠습니다.

적을게 많지만 잡설에 작업 내역을 남겨 놨기 때문에 이정도로 마무리 합니다.
작업 과정이 대충 담긴 잡설 ]



2. Tile Builder 관련 모든 Data를 Table로 Export

일지 작성이 늦어지게 만든 바로 그 작업입니다.

1번 작업을 끝내고 Tile Set을 Tile Builder에 넣으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Code와 Data가 얽기 설기 엮인 참으로 아름다운 광경과 다시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미루고 미루고 다시 미뤄왔지만 24px 로 Tile 크기도 키운 상황. 대규모 작업이 예정되어 있는 마당에 정리 한다면 지금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 작업은...
  • Tile Piece Data Export
  • Tile Pattern Data Export
  • Tile Build Data Export
...의 3가지 일을 처리 하는 것으로 정리 되었습니다.

작업이야 지루하고 뻔한 반복작업이었기 때문에 각 Data에 대한 설명이나 늘어놔 볼까 합니다.


- Tile Piece Data

< 16px Dir8 Test Tile >

이렇게 생겨먹은 Tile Set의 그림 조각 정보입니다.

이 녀석을 빼내는 작업은 실수했을 때 원인 찾기가 어려워서 한땀 한땀 신중하게 옮겼습니다.
작업량이 정~~말 많아서 고생이었네요.


- Tile Pattern Data

어떤 Tile Piece 정보를 가져다가, 어떤 방식으로 조립해서,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가를 정의한 Data 입니다.
이 녀석이 Tile Sheet를 만드는 핵심입니다.

조립방식은 Dir0, Dir1, Dir8, Dir8_Reverse 등을 만들어 뒀고, Base, Wall, Room, Road, Blank, Deco_1 등등의 용도를 정의해 뒀지만...

길고 지루한 설명을 해야 하니 이쯤에서 접겠습니다. ( @_@)y-~


- Tile Build Data

Tile Build Data는 Tile Sheet에 어떤 Tile Pattern을 포함할지를 정의한 Data 입니다.
각 Theme 별로 어느 Tile Pattern을 사용할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Map 하나에 Tile Sheet 한 개 이기 때문에 해당 맵에 사용될 Theme를 모두 포함해야 합니다.

이 Data로 Build를 잘 하면...


...이런 녀석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Test용 24px Tile Set 제작

이 작업은 2번 작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빼낸 Data가 정상인지 확인을 해야 하니까요.

다음과 같은 4가지 Tile Set이 만들어졌습니다.


Test용 Tile이기 때문에 최대한 실수를 파악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Dir0 을 위한 Tile Set을 가장 먼저 만들었는데요.
20조각을 5종류 만들어서 Table에 넣었더랬습니다.
그랬더니 20 * 20 * 20 * 20 * 20 종류의 패턴을 조합하느라고 제 맥북이 죽으려고 하더군요.
처음에는 <어딜 잘못고쳐서 무한 loop가 되었나?> 라고 생각 했습니다.
메모리를 2기가 까지 찍고나서 작업이 마무리 되더라구요.
( o_o)y-~


일지는 여기 까지 입니다.


열흘이 넘게 작업했는데 생각만큼 적을것이 많지는 않았네요.
다행입니다. ~( ^_^)~

Tile Builder 가 대충 정리 되서 미뤄둔 새 Tile의 Sheet를 제작할까 했지만... 약간의 개선 작업이 예정되어 있어서 미뤄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 일지는 아마도 Tile Builder 개선 작업과 새 Tile Sheet가 될 듯 합니다.



날씨가 많이 더워졌습니다.
거의 집 밖으로 나가지 않아서 체감은 못했지만 맥북의 온도가 올라간 것을 보니 크게 와닿는군요.

다들 더위 조심하시고 건강한 여름 되세요.
( '_')y-~

> 1번 수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