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25일 화요일

[20181225] Reaction with Inventory + @

하늘에서 눈인지 비인지 모를 뭔가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동심을 잃은 사람들은 하늘에서 떨어진 이쁜 쓰레기가...
  • 빙판길을 만들고
  • 금방 더럽혀져 눈쌀을 찌푸릴 풍경을 만들고
  • 구정물이 튀어서 차나 하의가 더러워질 환경을 조성하고
...등의 이유로 눈을 싫어하는데요.

전 그 마저도 잃은 덕분인지 아무 생각도 없게 되었습니다.
방구석에 처박혀서 일만 하고 있어서 현실 감각을 잃은 탓이겠죠?
이득인 부분입니다.
( '_')y-~



작업 이야기로 들어가 볼까요.
이 일지는 12월 19, 20, 21일 에 진행된 작업과 24일에 진행된 작업의 일부를 대상으로 합니다.

<무기 시스템> 그리고 거기 얽혀 있는 녀석들에게 가열찬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작업 내용은...
  1. Inventory 와 Player 간의 상호작용 파이프라인 Refactoring
  2. Player A.I 에 "무기,  방패 장착, 해제" 행동 추가
  3. Player A.I Attack 에 무기 반영 및 Z 값 순간 보정
  4. Player A.I 에 "아이템 강화" 행동 추가
  5. Test를 위한 dummy item 적용 로직 조정
...입니다.
자잘하게 진행된 것들이 많아서 목록 작성하는 것도 쉽지 않군요.


1. Inventory 와 Player 간의 상호작용 파이프라인 Refactoring

이 작업은 Refactoring 작업입니다.
상당수의 Event 와 Data 를 통합하고 처리 과정을 가다듬는 전혀 아름다운( ? ) 작업이었습니다.


2. Player A.I 에 "무기 장착, 해제" 행동 추가

이전에는 Inventory 에서 무기, 방어구를 착용해도 Inventory 의 view 가 조정될뿐 Actor 단위의 행동이 없었습니다.

거기에...


...행동을 추가했습니다.


A.I 의 흐름을 조정하느라 고생을 했지만 앞으로는 쉽게 진행 될 겁니다.
그리고 모션은 확정된 것이 아닙니다. ( o_o)y-~


3. Player A.I Attack 에 무기 반영 및 Z 값 순간 보정

장비한 무기를 공격 과정에서 보여주는 작업입니다.


Player Avatar 에 무기 관련 Node 를 만들고 거기에 무기 Resource 를 붙였습니다.
이 것으로 공격 과정에서 제대로 무기를 보여주는 것이 가능해졌네요.

"Z 값의 순간 보정" 은... 공격 상태에 진입하면 주변의 녀석들에게 가려지지 않게 ...Z 값을 조정해주는 작업입니다.

방향에 따라서 적용 방식에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공격 순간에 적어도 동일한 Z 값을 가지고 있는 녀석들에게는 가려지지 않아야 한다."
...라는 원칙을 적용한 것입니다.

이전에 올린 Player의 공격 영상을 보면 동일 선상의 Actor 에게 무기가 가려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확인해보세욧 +_+ ( 확인하러 갈까? )


4. Player A.I 에 "아이템 강화" 행동 추가

2번 작업의 연장으로 보시면 될 그런 작업입니다.


연출에 보강의 여지가 상당히 있습니다.

손이 무던히 가는 작업인지라 진행할지 말지는 우선순위를 따져봐야 알겠네요.
일단 묵혀 둡니다. ( '_')y-~


5. Test를 위한 dummy item 적용 로직 조정

이 작업은...
"게임오버되면 Inventory 와 장비 아이템을 초기화 하는 시스템"
...을 작업 하다가 충동적으로 진행했습니다.

본래 저장된 Play Data 를 로드하는 과정에서 Inventory 에 dummy item 들을 우겨 넣었는데요.( Dicer Project 에서 그대로 가져왔..... )

게임 시스템의 흐름과 맞지 않고( Roguelike 의 특성 - 획득 아이템 초기화 )
테스트 과정에서 미묘하게 걸리적 거리는 부분( 사용한 아이템이 다시 채워지지 않음 )
...도 있고 해서 간단히 조정해봤습니다.

기존에 코드에 박혀 있던 Item 목록들이 json 파일로 export 되었고
Inventory 에 우겨넣는 시점이 던전 입장 직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Test Code 라도 유지보수는 반드시 진행된다." ...는 교훈을 되새기는 과정이었습니다.



어제는 13.5 시간을 작업했습니다.
연말이 되면 어떤 결말을 맞이하고 싶어하는 습성이 있는 덕분인지 무리하게 되네요.

오늘은 잠이나 자면서 보낼까 했는데...
1시간 정도 들여서 어제 마무리 하지 못한 작업을 치우고 밀린 일지를 쓰고 있습니다.

가까운 시일에 몇 일 푹쉬려고 생각중입니다.
그때까지는 달립니다.

다음 작업은 <방어 행동 추가> 입니다.
( '_')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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