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26일 월요일

[20181126] 잡설 : 화자

여기에 놀러오시는 분이 운영하는 블로그가 있다.

거기에 기록된 개발일지중에...
게임에 보여지는 텍스트의 "화자" 를 어떻게 설정할지에 대한 고민
...이 담겨있는 것을 본적이 있다.

이런 고민이 있구나 하고 넘어갔는데, 나도 비슷한 문제에 다다랐다.
( "다달았다" 가 아니었네... 한국어 어려워. @_@ )


1. 화자

시스템 메세지의 화자를 3인칭으로 설정했다.

"해설자" 의 위치로 설정한 것인데, 높임, 낮춤, 평어...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느낌이 너무 많이 다르다.

여기에서의 선택이 "일관성" 이라는 면에서 게임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게 될 것이므로 고민이 크게 된다.

경험이 없다보니 어느 것이 적절한지 감이 전혀 오지 않는 상황이다.
이렇게 해도 괜찮아 보이고, 저렇게 해도 괜찮아 보이다가, 다음날 다시 보면 엉망이다.
@_@


2. U.I

영상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현재...
  • 캐릭터가 느끼는 것
  • 유저에게 전해야 하는 <조작 정보>
...를 하나의 창에서 전달하고 있다.

덕분에 메시지의 선명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급한대로 <정보> 에 대해서는 앞뒤에 "<>" 를 넣어주기는 했지만 가시성이 좋지 않다.

캐릭터가 느끼는 것을 별도의 U.I 로 분리하거나, 적어도 현재 상태에서 텍스트 색상 정도는 바꿔야 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캐릭터 관련 메세지를 말풍선등으로 대사처리 해도 좋겠지만, 전통(?)을 따라서 PC는 대사를 하지 않을 방침인지라 이 방향은 맞지 않다.

캐릭터 관련 메시지를 그냥 빼버려?


아... U.I 어렵다.

아무튼 테스트 계속 간다.

( '_')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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