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27일 화요일

[20181127] Dungeon 01 - Floor 01

19일 이후로 8일만의 "정식" 일지 작성입니다.
이쯤에서 작성을 안하면 일지가 한편의 "서사시"가 되어버릴 것만 같은 두려움에 "글쓰기" 버튼을 눌렀네요.

매일 산책을 하겠다고 마음먹고, 트레이닝복 까지 사놓았는데 연일 미세먼지가 심해서 8일동안 한번 뿐이 나가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집에 처박혀 있는 동안 먹고 자고 일하고를 반복했습니다.
특히 잠을 아주 아주 많이 잤는데요. 잠이 보약이라는 말뜻을 몸으로 확인했네요.
전반적으로 신체 상태의 지표가 아주 좋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감기는 왜 걸린걸까요?
( @_@)y-~



작업 이야기로 들어갑니다. 주요 작업은...
  1. Game Master A.I 정리( 이후 GM A.I 로 적겠습니다. )
  2. Dungeon 01 을 위한 전용 GM A.I 추가
  3. GM Message U.I 추가
  4. Tile Animation 첫 시도 및 적용
  5. Dungeon 01 Floor 01 작업
...입니다. 많네요.


1. Game Master A.I 정리


이 작업은 말 그대로 정리 작업이었습니다.
cpp 한개에 1500 줄 가량 코딩 되어 있던 것을 코드 조립 및 재활용을 위해 모두 쪼갰습니다.
보통 이런 작업 이후에는 관련해서 시스템 업데이트 작업이 이루어지는게 자연스러운 흐름입니다. 그리하여...


2. Dungeon 01 을 위한 전용 GM A.I 추가

일종의 Tutorial 또는 Game Play Guide 를 위해서 전용 GM A.I 를 추가했습니다.
제법 쓸모 없어 보이는 설명이나 나레이션, 월권 남용 등을 수행하게 됩니다.

A.I 추가 없이 Trigger 등으로 대신 할 수도 있었지만 굳이 A.I 를 추가해서 작업했습니다.
아직 요구사항이 충분히 모이지 않았달까. 시기가 이르다는 강렬한 직감을 신뢰한 결과 입니다.

적절한 선택이었는지는 머지 않아 알게 되겠죠?


3. GM Message U.I 추가


전용 GM A.I 가 수행하는 설명, 나레이션 등을 처리 하기 위한 U.I 입니다.

화자의 위치 설정이나 말투 설정등 저로서는 전혀 전문성을 가지지 못한 것들을 정하느라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이 녀석은 두고 두고 저를 괴롭힐 것 같네요. @_@


4. Tile Animation

애석하게도 cocos2d-x 는 Tile 을 Animation 하는 시스템에 대해서 오래도록 무관심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내부 코드를  뜯어보면 몇 부분만 손보면 손쉽게 구동이 가능합니다만... 엔진 코드는 가급적 손대지 않는게 원칙인지라 대충 알아서 하기로 했습니다.


그리하여 Animation Tile 의 목록을 관리하고 Texture Rect 를 Update 하는 기능을 붙여봤습니다.
이후 Tile 별로 Update 시간을 지정하는 등의 기능을 추가할지도 모르겠네요.
당장은 적절히 돌아가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후에 Tile System 에 이 기능을 붙여야 할텐데, 데이터 구조를 뜯어고쳐야 합니다.
큰 작업이 되겠네요.


5. Dungeon 01 Floor 01 작업

마지막으로 당연하게도 Dungeon 01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그중에서 Floor 01의 작업이 기능적으로는 거진 마무리 되어가네요.



개발을 1년넘게 했으면서도 여전히 고민이 많습니다.
저는 이 녀석을 "RPG" 보다는 "퍼즐게임" 에 가까운 게임성을 가지도록 하는게 오랜 목표입니다.
딱히 모델로 삼을만한 녀석도 없는 게임을 만들려다 보니 시행착오도 많고 머리 굴릴일도 너무 많네요.
스스로 택한 고생길이라 기꺼이 걷는 것 외에는 방법도없네요.

오늘 작업 시작해야겠습니다.

다들 감기 조심하시고.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상품도 많이 지르시고.
행복하세요.

( '_')y-~



> 위의 내용을 한방에 정리할 영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