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6일 수요일

[20171206] 관찰

pixel dungeon 을 켜서 관찰하던중에 흥미로운 모습을 발견했다.
1.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장거리 이동하는 상황
2. 해당 지점으로 가기 위해서는 대략적으로 두가지의 경로가 예측되는 상황
3. 두 경로중 한 경로는 "전장의 안개" 가 모두 밝혀져있는 긴 경로
4. 다른 경로는 예상되는 이동경로 중에 한 부분의 "전장의 안개" 가 남아있는 짧은 경로
캐릭터는 전장의 안개가 포함된 경로를 사용하지 않고 빙 둘러서 목표지점에 도착했고.
"전장의 안개"에 가려진 부분을 밝히자 해당 위치를 이동 경로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결론은.

pixel dungeon의 path finder 는
1. 적어도 캐릭터의 이동에 한해서
2. 캐릭터가 방문했거나 방문했던 것으로 간주할만한 지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3. 수집한 정보를 이용해서 캐릭터의 길찾기를 수행한다.
맵 전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길찾기를 수행하는 것보다 확실히 효율적일 것이다.

캐릭터의 이동으로 수집한 데이터만으로 길찾기를 수행한다는 것이 무척이나 Rogue Like 스럽다.

하지만 맵을 조망하는 시점에서 게임을 하는 경우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다.

삽질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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