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20일 수요일

[20171220] 관찰

국내에서 나온 모 Classic Roguelike 게임을 살펴보던중에 발견한 것이 있어서 기록으로 남깁니다.

이 증상은 현재 "ProjectRogue" 서도 동일하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고칠지 말지 고민중이었는데, 플레이 가능한 게임에서 이 증상을 접하고 났더니 꼭 고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_@

+ 기본정보
해당 증상은 "이상한 던전" 시리즈 등에서 사용된, "턴제 게임이지만 전 캐릭터가 이동만은 동시에 수행하는 시스템" 을 채택한 게임들중 일부에서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 이미지 기본 정보
검은색 : 이동할 수 없는 지형
회색 : 이동 가능한 지형
빨간색 : 몬스터
노란색 : 플레이어
숫자 : 턴 순서

아래와 같은 상황이 조성될 수 있습니다.

< 시작 >

이 상태에서 플레이어가 움직여서 아래와 같은 모양이 되면


먼저 턴이 돌아온 "1" 몬스터는 플레이어 방향으로 이동할 수 없어 대기 상태에 들어가고


후에 턴이 돌아온 "4" 몬스터는 플레이어 방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절차와 시스템 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는 무결한 상태입니다만
유저의 눈에 어떻게 보이는가가 문제입니다.

유저의 눈에는 1번 몬스터가 이유 없이 가만히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버그" 처럼 보인다는 이야기지요.

이 증상은 턴제 게임을 약간의 연출로 턴이 없는것처럼 처리한 기법에서 기인하는 문제입니다.

시스템상 존재하는 턴이 유저에게 가시적으로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1" 몬스터가 움직이니 않는 것이 뭔가 잘못되어 보이는 겁니다.

해결법은...
1. 이동에 한해서 턴순서를 무시하거나
2. 이동 처리에 실패한 몬스터에 대해서 다시 이동의 기회를 주거나
3. 플레이어와의 거리를 기준으로 턴 순서를 조정하거나
...여러가지 해결책을 시험해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 '_')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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